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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 정리본 1

내일을 따라잡다 2024. 2. 24. 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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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부를 위한 정리본

 

<TCP/UDP>

공통점

1) 패킷을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전달해주는 IP 프로토콜 기반

2) 포트번호 사용하여 주소 지정

3) 데이터 오류 검사를 위한 체크섬 존재

4) 전송계층(OSI 7 layer : 4)

 

TCP(Transsmission Control Protocol)[슬라이딩 윈도우 방식]

1) 대용량/중요한 데이터 전송(신뢰성요구)

2) 구조복잡, UDP보다 느린 전송

3) 네트워크에서 연결형 프로토콜로 동작

4) Byte연결 / 혼합,흐름,순서제어(IP프로토콜은 불가) / sagement 패킷

5) 전이중 / 점대점 / 일대일통신

6) 슬라이딩 윈도우 방식

* 프로토콜(포트번호) : FTP(21), SSH(22), Telent(23), HTTP(80), SSL(443), POP3(110)

 

TCP 헤더 플래그 비트

URG(긴급,우선), ACK(확인), RST(리셋), SYN(요청), FIN(완료), PSH(푸쉬)

 

* 3 way Handshake

네트워크를 하기전 서로 통신할 준비가 되어있는지 확인작업

1-SYN, 2-SYN,ACK, 3-ACK

 

UDP(User Datagram Protocol)

1) TCP보다 신뢰성저하

2) 비연결형, 분산처리

3)데이터그램 방식(간단한 데이터 빠르게 전송)

4) SNMP,DNS(UDP 주로 이용하는 응용계층)

5) 패킷 순서 보장 X
6) 오버헤드 적음

7)Message 연결/ Datagram 패킷, N:N통신, Broadcasting

* 프로토콜(포트번호) : DNS(53), TFTP(69), SNMP(161,162)

 

UDP 헤더 구조

1) Source Port : 송신측, 포트 번호 필드

2) Desination Port : 수신측, 포트 번호 필드

3) Checksum : 오류 검사를 위한 필드

4) Length : 헤더, 데이터부분 포함한 데이터그램 길이 나타내는 필드

 

 


 

OSI 7 Layer

    데이터 단위 장비 프로토콜
1. 물리계층   비트 Repeater, Hub Ethernet
2. 데이터링크계층 정확한 데이터 전달 프레임 Bridge, switch  
3. 네트워크계층 패킷을 만들어 목적지까지 전달 패킷 Router IP,IpSec,ICMP
4. 전송계층 패킷 순서나 흐름, 오류 수정 sagement(TCP)
Datagram(UDP)
Gateway TCP,UDP
5. 세션계층 시스템간 대화제어, 연결설정
프로세스 간 동기화 및 동기제어
메세지    
6. 표현계층 암호/복호화, 압축 구문 변환 메세지   SSL,TLS
7. 응용계층 인터페이스와 서비스 제공 메세지   HTTP,FTP,DNS,SNMP,SMTP

* 포트 확인 -> netstat -ano 명령어 입력

 

DNS(Domain Name System)

1) 도메인과 IP 주소 서로 변환하는 역할

2) 정방향 : 호스트 -> IP주소

3) 역방향 : 호스트 <- IP주소

 

 


IP(Internet Protocol)

: 각 호스트의 주소를  결정하는 프로토콜

내부 ip와 공인 ip가 있다. (외부로 나갈때 공인 ip를 할당함 : router)

* NAT(Network Address Transmission) : 사설 ip를 공인 ip주소로 바꿔주는 기술

 

IPv6

 1) 128bit(16bit씩 8부분),16진수

2) 모바일 IP, IPSec 프로토콜 사용가능

     인증 및 보안 기능 강화, 자동 주소 설정 기능

3) 라우터 부담 낮추고 네트워크 부하 분산

4) 확장 헤더(IPv4) 사용, 안정된 옵션 사용가능

5) 0000 생략가능

    2000:00AB:0001:0000:0000:0000:0001:0002 --> 2000:AB:1::1:2

6) 유니캐스트(한개 노드, 단일 목적지)

     애니캐스트(하나/복수 노드, 그룹들 중 하나)

     멀티캐스트(다수 노드, 그룹 모두)

 

** Hop Limit : 데이터그램 생존 시간

 

IPv4

1) 32bit(8bit씩 4부분)

2) 네트워크 + 호스트 주소로 구성

3) 신뢰성X, only 전달

 

헤더 필드

version

* TTL(Time To Live) : 라우터의 홉(Hop)의 수, 홉 통과마다 1씩 감소

ex) TTL = 55 최대 55개 라우터 거친 뒤 패킷 손상으로 소멸됨을 의미

      Ping(특정 호스트 컴퓨터에 접근 시도), Tracert(그 호스트까지의 경로를 추적)

IPv4 클래스

클래스 범위[(/)전 네트워크, 후 호스트 의미]   사설IP 대역  
A Class 0.0.0.0 ~ 127.(/)255.255.255 대형 10.0.0.0 ~ 10.255.255.255  
B Class 128.0.0.0 ~ 191.255.(/)255.255 중형 172.16.0.0 ~ 172.31.255.255  
C Class 192.0.0.0 ~ 223.255.255.(/)255 소형 192.168.0.0 ~ 192.168.255.255  
D Class 224.0.0.0 ~ 239.255.255.255 멀티캐스트    

* Loopback : 127로 시작하는 주소

 

 

서브넷 마스크(subnet mask)

1) IP 주소 공간 낭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용

2) network park(1) & host part(0) 구분해주는 역할

3) 1이 연속적으로 등장해야함

4) 세브넷 마스크는 목적지 호스트의 IP 주소가 동일 네트워크상에 있는지 확인

 

 

MTU(Maximum Transmission Unit)

: 데이터를 보낼 수 있는 최대 패킷의 크기

 

 


TCP/IP 계층과 각 프로토콜

1) 네트워크계층(물리계층, 데이터링크계층)

    = Network Interface(www, http; #80)

2) 인터넷계층(네트워크계층)

     = IP, ARP,PARP,IC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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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 IP 주소를 물리적 네트워크(MAC)주소로 변환

 

RARP(Reverse ARP)

: MAC주소를 IP주소로 변환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네트워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정보에 대한 메세지 포함

0 - Echo Reply

3 - Destination Unreachable

4 - 흐름제어, 폭주제어

5 - Redirect

11 - TimeExceeded

17 - Adress Mask Request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IPv4 사용하는 네트워크에서 멀티캐스팅 설정하는데 사용

3) 전송계층(전송계층)

     = TCP/UDP

4) 응용계층(세션계층, 표현계층, 응용계층)

     = FTP(#21),TELNET(#23), SMTP(#25), TFTP(#69), DNS(#53), SNMP(#161,#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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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P(#21)[TCP상에서 동작]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

 

TFTP(#69)

: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

 네트워크 통한 파일 전송 서비스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25)

: 단순 이메일 송신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161,162)

: 망관리 프로토콜, RFC 1157표준 권고안, 비동기식 요청/응답 메세지 프로토콜

DNS 레코드

:서버가 요청에 응답하는 방법에 대한 구문과 명령이 포함

A DNS 이름과 호스트의 IP 주소를 연결(IPv4)
AAAA IPv6 버전 A레코드
CNAME 이미 지정된 이름에 대한 별칭 도메인
MX 지정된 DNS 이름의 메일 교화 호스트에 메일 라우팅 제공
SOA DNS 구성 시 모든 영역 파일의 첫번째 레코드 의미

 

 


Ethernet(이더넷)

100BASE-T라고 불리는 이더넷의 고속버전 : Fast Ethernet

 

 

LAN(근거리 통신망)

- 근거리 고속통신, 경로설정 필요x, 확장성/재배치 good

 

* CSMA/CD방식: 충돌 감지되면 stop, 일정시간 후 재전송

* 토큰 패싱 방식 : 토큰이라는 제어비트를 송신하고 해당 토큰을 확보해서 통신하는 방식

 

LAN 표준

IEEE 802 : LAN 국제 표준 모델

IEEE 802.3 : CSMA/CD

IEEE 802.4 : 토큰버스

IEEE 802.5 : 토큰링

IEEE 802.11 : 무선 네트워크, CSMA/CA

IEEE 802.15.1 : WPAN/Bluetooth(15.3 - 고속 WPAN, 15.4 - 저속 WPAN)

 

 

 

라우팅

:라우터를 사용해 패킷의 최적의 목적지 경로를 설정하는 방법, 경로 정보를 주기적으로 교환,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

 

라우팅 프로토콜

  •  거리벡터 알고리즘 : Hop Count로 계산
    • RIP : 라우터 홉수에 따라 최단 거리 결정, 홉수가 15를 넘지 못함
  • 링크 상태 알고리즘 : 연결 속도 기준
    • OSPF(Diijkstra 알고리즘)

 


토폴로지(통신망)

  • 스타형 : 호스트 중심, 중앙 컴퓨터 오류시 전체 시스템 마비
  • 버스형 : 터미네이터로 시그널 반사를 방지

 

교환망(switching)

  • 회선교환망(circuit switching) : 한번 설정된 경로는 전용 경로로써 데이터가 전송되는 동안 유지해야함
  • 패킷교환망(Packet Switching) : 메세지를 패킷 단위로 전송 / 적은 양 데이터 전송시 / 블록킹 현상x / 비연결성

* WPAN?

스마트홈 통신에 사용되며 10m이내 단말기들을 무선으로 연결하는 네트워크 연결

Zigbee와 블루투스 기술 등이 활용된다.

 

* SDN(Software Defined Networking)?

물리적인 기기의 도입과 배선 작업을 하지 않아도 소프트웨어 설정만으로도 구현할 수 있는 기술

 

 

에러 종류와 원인

  • 감쇠현상 : 전송 시 거리가 멀어질수록 신호의 세기가 약해지는 현상
  • 지연왜곡 : 신호의 전달속도가 달라져 생기는 왜곡현상
  • 열잡음 : 모든 진동 스펙트럼을 포함한 잡음
  • 충격잡음 : 순간적인 높은 진폭의 잡음

 

에러 수정 방식(ARQ)

  • 정지 대기 ARQ(stop n wait) 
  • Go-BACK N ARQ : 에러가 발생한 블록으로 되돌아가 모든 블록을 재전송
  • Selective ARQ : 에러가 발생한 블록만 선택하여 재전송
  • Adaptive ARQ : 전송효율을 최대로 하기 위해 프레임의 길이를 동적으로 변경

* RAID

RAID 1 : 미러링 모드, RAID 5 : 

 

 


  • Quality of Service(QoS) : 인터넷 전용회선의 대역폭을 회사의 이벤트에 맞게 조정할 수 있게 함
  • Optical Fiber(광섬유) : 중심부-굴절률 높은 유리, 바깥부분-굴절률 낮은 유리 사용하여 중심부 유리를 통과하는 빛이 전반사가 일어나는 원리를 이용
  • SaaS : 웹브라우저를 통하여 소프트웨어 제공, 서비스의 대상자는 주로 일반 소프트웨어 사용자
  • Sink : 센서 네트워크에서 센서 노드들의 센싱 데이터를 수집하는 노드
  • WMN(Wireless mesh network) : 미국 군사 기술을 민간용으로 전환한 것, 기존의 유선망으로 연결한 AP로 구성된 환경의 단점을 해결
  • VPN : 인터넷을 이용하여 고비용의 사설망을 대체하는 효과를 얻기 위한 기술, 가상의 터널을 만듬

 

  • Wifi Direct : 무선 액세스 포인트가 없어도 WIFI를 탑재하 장치 간 직접 연결 할 수 있도록 하는 와이파이 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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